MY MENU
제목

MOM 1기 4주차 1교시 - 이승윤 교수님의 '디지털 마케팅 : 기업의 디지털, 소셜 미디어 활용 전략'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5.05.04
첨부파일0
조회수
407
내용

MOM(Master of Marketing)

Lecture #6 May 13th 2014 / 이승윤 교수님 (건국대학교)

 

디지털 마케팅 : 기업의 디지털, 소셜 미디어 활용 전략.

 

 

 

산학교류회 모임 후 뵙는 첫 수업, MOM 4주차 강의가 시작되었습니다. 젊으신 이승윤 교수님의 등장으로 한껏 기대에 부풀어 '디지털 마케팅 : 기업의 디지털, 소셜 미디어 활용 전략'에 대한 강연이 진행되었습니다. 

 

 

 

Groundswell

 

디지털 마케팅이 왜 중요한가. 기업들은 정보, 기술의 발전으로 생각지도 못한 상황에 영향을 받고 있다. 기업 밖에서 일어나는 큰 흐름이 Social trend가 되어 기업에 밀어닥치는 현상을 그라운즈웰 이라고 한다. 

 

긍정적 사례 : 네이버 지식인 서비스 

네이버는 콜센터의 전화 한통 비용(6달러)을 절감하는 효과를 창출한 새로운 발상의 지식인 서비스로 각광 받았다.

 

부정적 사례 : Comcast 

ComCast는 케이블 tv 회사로 Comcast sleeping 이라는 유튜브 영상을 통해 엄청난 이미지 손실을 겪었다.

 

부정적 사례 : United airline

United airline 은 무명 밴드 기타리스트의 부서진 기타에 대한 항의에 대해 1년 넘도록 피드백을 하지 않았고, 이 기타리스트는 united breaks guitars 라는 뮤직비디오를 만들어 뿌렸다. 뮤직비디오가 퍼졌던 4일간 주가가 10% 폭락하였는데 이는 180밀리언 달러의 가치를 지녔다고 한다. 

 

디지털 마케팅의 주요 구성 요소들

 

웹사이트 마케팅, 검색 마케팅, 온라인 마케팅, 블로그 마케팅, 모바일 마케팅, 온라인 비디오 마케팅, 소셜 미디어 마케팅 

 

 

 

 웹사이트 마케팅

 

좋은 웹사이트는 디자인, 콘텐츠, 구조, 검색 엔진 최적화가 중요하다.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모든 미디어 포맷들은 가능한한 다운로드 가능하고,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공유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  특히 b2b기업에서는 필수다.

 

검색 엔진 마케팅

 

검색 엔진 마케팅의 가장 기본은 검색 엔진 최적화 search engine optimization(SEO)를 이해하는 것. 잠재 고객들이 서치에 사용하는 키워드들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그러한 키워드들에 관련성(Relevancy)을 고려하여 콘텐츠 내용을 구성해야 한다. 

 

온라인 마케팅

 

온라인 마케팅은 온라인 광고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CPC방식의 온라인 광고는 키워드에 민감하다. 배너 광고도 여전히 많이 사용되지만 cpc방식의 텍스트 광고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온라인 광고의 다음 영역은 virtual world 가상 세계 광고의 가치를 평가하여 잠재 고객에 사전 노출할 수 있다. Marketing Implication reactance를 줄이기 위해 ad skipping option을 주도록 광고 제작을 해야 한다. 

 

온라인 비디오 마케팅 사례 : bmw online short film series “the hire”

10분 영화 광고의 시초, 4년간 1억뷰, 팬의 요구로 dvd, 코믹북 등으로 출시되었다.

 

블로그 마케팅

 

블로그 마케팅은 비용대비 고효율의 마케팅 활동이다. 

2012년 자료에 의하면 소셜미디어 45%, SEO(organic search) 38% 보다 높은 52%를 차지했다. 

기업의 홈페이지는 기본적인 기업 정보를 제공하고 기업의 블로그는 상세한 뒷이야기 및 기업 관련 스토리를 다루면서 커뮤니케이션의 장 역할을 한다. 

성공적인 블로그 커뮤니케이션 전략으로는 기업 특성에 맞는 블로그 이름, 차별화된 스토리, 파워블로거와의 유기적인 관계 등을 들 수 있다. 

 

 

 

 

모바일 마케팅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효과적으로 이용하여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할 수 있다. 특히 장소와 즉시성이 중요한 경우 모바일 마케팅은 필수 있다. 

 

사례1 : google goggles 

타이핑 과정을 생략하고 스캐닝을 통해 인터넷 검색이 가능하게 하는 어플리케이션

 

사례2 : 벤자민 무어의 컬러 캡처 앱(아이폰 전용) 

벤자민 무어라는 페인트 회사는 이 앱을 통해 로컬 브랜드에서 전국 수준의 상점으로 발전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소셜미디어 마케팅

 

사람들은 자신에 대한 이야기를 할 때 즐거움을 느낀다. 소셜미디어에 올라오는 내용의 40%이상은 개인적인 경험이나 인간 관계에 대한 내용이다. 성공적으로 소셜 미디어를 활용 하려면 사람들의 흥미를 끌고,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고 싶어하는 콘텐츠를 만들어야 한다. 

 

 

 

 

짧은 시간 동안 다양한 사례를 통해 보다 쉽게 와닿는 강연 내용이었습니다. 각 기업의 비즈니스 특성에 따라 적합한 플랫폼 전략과 콘텐츠 전략이 필요하겠죠? 우리기업의 디지털 마케팅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 다시 한번 되돌아 보는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