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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MOM 1기 8주차 1교시 - 주재우 교수님의 'Design & Marketing'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5.05.04
첨부파일0
조회수
166
내용

MOM(Master of Marketing)

Lecture #14 June 10th 2014 / 주재우 교수님 (국민대학교)

 

Design & Marketing.

 

 

주재우 교수님께서는 심리학, 행동경제학을 연구하고, 제품, 서비스를 기획, 런칭될 때까지 프로세스를 밟아 가는 프로젝트 활동을 하고, 비즈니스 위크에서 월드 베스트 디자인 스쿨 선정하는 패널리스트 활동까지, 다양한 경험을 지니신 교수님이셨습니다. 여러 가지 경험을 살려 디자인과 마케팅이 어떻게 연결이 되는지 강의를 해주셨습니다. 

 

 

 

실무에 대한 이야기를 중점으로 8개의 케이스 중심으로 강의를 준비해주셨는데요. 

디자인과 마케팅 두 영역의 접점을 이야기하고 있는 분들 많지는 않다는 점을 바탕으로 책에 나온 내용이 아닌 나름의 생각을 정리, 모듈화 하여 강의할 것을 약속하시며 선별해서 받아들여달라는 겸손의 말씀도 주셨습니다. 

 

 

 

다시 한번 되새겨보는 마케터의 역할

 

마케팅의 3단계 프로세스 Research-Strategy-Communication을 굉장히 좋아한다.

Research는 customer, company, competition으로 구분되며, Customer research는 트렌드 리서치하는 사람들의 몫이고, Company, competition research 또한 마케터가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나머지 두단계 Strategy, Communication의 영역이 마케터의 역할이다. 즉 전략을 짜고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것이 마케터의 역할인 것이다. 마케터로서 개인적인 의견은 전략은 쉽지만 커뮤니케이션 단계에 접하면 어려움을 느낄 때가 있다. 

 

 

 

커뮤니케이션이 왜 잘 안되는지 고민해보자

 

소비자 트렌드

최고로 좋은 것에 집착하는 소비자들, 돈이 있는 사람들, 돈이 없는 사람들도 마찬가지로 가격보다 좋은 제품을 선택한다. 품질, 디자인, 회사 등 여러 가지 고려사항이 있지만 결국 최고 좋은 것만 산다. 가격은 중요하지 않다. <김난도, 트렌드 코리아 2014>

 

커뮤니케이션이 안 되는 이유 두가지 이슈를 생각해볼 수 있다. 

첫번째, 세상이 변하는데 마케팅이 쫒아가지 못한다. 

두번째, 마케팅을 못한다. (마케터들의 대화 : 로고 좀 크게해, 좀 더 넣을 거 없어?)

 

이론은 좋은데 트렌드에서 벗어나 있어 잘 되지 않는 마케팅 이럴땐 디자인 기법과 디자인적인 생각이 필요하다. 

 

 

 

Design vs Marketing

 

Design의 커뮤니케이션 

Product A : 개인 사용자의 인사이트

Product B : 빠르게 반복되는 테스팅 

Price : 최대한 고정 

Place : 초단기, 초집중 채널

Promotion : 지각 강화된 일관된 메시지 

 

Marketing의 커뮤니케이션 

Product A : 소비자 집단의 질문에 대한 대답

Product B : -

Price : 지속적 변화 

Place : 안정적이고 광범위한 채널

Promotion : 촉진 채널별 일관성 강화 노력 중 

 

커뮤니케이션은 프라이스를 제외, 마케터 보다 디자이너가 더 잘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 

정확하게 사용하는 상황에서 지켜보는 방법으로 리서치를 시행하고 인사이트를 뽑아내고 커뮤니케이션을 이끌어낸 사례 8가지를 살펴보기로 한다. 

 

 

 

Communication : Product  

 

사례 1 : Bank of America + IDEO

Keep the change : 신규 고객을 창출하자 

 

Research : 장볼 때 계산하는 소비자를 관찰 

인사이트 : 빨리 편리하게 결제하기 위해서 사람들이 반올림을 한다. 애기엄마들의 의지가 부족해서 저축을 못한다. 

Product : 체크카드로 결제하면 반올림을 해주고, 반올림한 차액을 자동으로 저축해주는 서비스 

 

사례 2 : Panasonic 

The lady shaver : 미국 내 여성 면도기 점유율을 높이자 

 

Research : 샤워할 때 기존 전기 면도기를 사용하는 여성 관찰

인사이트 : 도심에 사는, 젊은 여자들만 면도를 한다. 반짝거리는 겉면은 미끄럽고 전기가 통할까봐 싫어한다. 욕실에 충전기를 둘 공간이 부족하다 

Product : 겉면 개편(미끄럼, 정전기 방지), 면도날을 곡면으로 면도하기 쉽게, 충전 공간을 줄이기 위해 충전기가 면도기를 지지하도록 함. 

미국내 시장점유율 5%에서 브랜드 이미지를 개선하여 시장점유율 증가를 가져옴.

 

사례 3 : 애경산업 

액체세제 리큐 LiQ : 액체 세제 시장에 진입하자 

 

Research : 액체 세제를 사용하는 주부관찰

인사이트 : 세탁물 엉키는 것이 싫다, 세제가 무거워 액체를 뒤집어 부을 때 손목이 아프다

Product : 세탁물이 엉키지 않도록 뚜껑을 세탁볼로 활용하게 함. 

세제가 무겁지 않도록 구멍을 아래로 함. 

 

사례4 : 모그룹의 직원 공간 :직원 공간을 창의적인 곳이 되도록 하자 

 

 

 

Communication : Place 

 

사례1 : Apple 

Apple store 

2011년 버지니아주 첫 런칭, 2014년 424개 매장, 도시의 랜드마크로 자리매김

 

사례2 : 기린 이치방 프로즌 맥주

Pop-up Store 

팝업스토어가 유통채널인 된 경우, 두달간이 프로모션으로 일평균 100명, 31만병, 블로그 1300건, 이미지 5100건 결과, 영업종료 후 24개 업소. 

 

Communication : Promotion 


사례1 : Doritos 

Crash the super bowl 

2009 Crystal ball, 2010 Underdog 영상 참고

 

사례2 : Guiness + BBDO

Ads worth spreading 

2013 Friendship 기네스 by BBDO, New York 영상 참고 

 

사례3 : YG

플러스 엑스의 프로젝트 사례를 참고.

Research : 미디어 인터뷰 조사, 임직원 인터뷰

디자인 컨셉 : 인터뷰를 통해 브랜드 키워드 추출, 브랜드 키워드와 대응되는 이미지 요소 추출.

 

 

 

디자인과 마케팅의 접목한 사례들을 통해 눈이 즐거운 시간이 되었답니다. 

“마케팅은 차별화에 관심을 갖지만 디자이너는 창조에 관심을 갖는다” 라는 주재우 교수님의 말씀처럼 또 다른 관점에서 마케팅을 고민할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창조적인 생각을 어떻게 할 수 있는지 여러분에게 작은 팁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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